목차
카페 인테리어 바테이블 제작방법
이제 인테리어를 들어가기 시작합니다. 카페의 장비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주방이 준비가 되어있고 그 주방은 바테이블을 이용하여 제빙기나 테이블 냉장고를 매립방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매립을 하기 위해서는 장비의 크기와 주의사항을 알고 진행을 해야하는데 이런 부분 때문에 카페창업시 인테리어와 카페장비의 선택을 거의 동시에 진행하게 되는겁니다.
바테이블의 작업하기 위해서는 상부와 하부에 들어가는 제품을 분류해서 진행을 해야 하는데 특히 커피머신이 올라가는 부분은 보강작업이 잘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 부분 꼭 확인해야하는데 물이 들어가 있는 커피머신의 무게는 많이 나가기 때문에 보강없는 바테이블에 올려두면 상판이 휘거나 주저앉는 경우가 생깁니다. 물론 지금 당장은 버티지만 조금만 시간이 지나도 변형이 오게 되죠 카페장비는 기본적으로 5가지만 가지고 있으면 운영이 가능해 지는데요 바테이블 제작시 크게 세가지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바 테이블 관련제품
커피머신, 그라인더, 온수디스펜서, 제빙기, 테이블냉장고
장비의 선택은 메뉴에 따라 추가되지만 필수5가지 품목은 뺄 수가 없고 상부와 하부에 위치하는 제품에 맞게 제작을해야합니다. 상부에 올라가는 제품중에 커피머신은 물이 들어간 상태면 무게가 엄청 많아지게 되며 바테이블의 보강없이 설치를 하게되면 주저 앉거나 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바로 진행되기 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변형이 오는 경우도 있으니 커피머신 자리에는 꼭 보강을 해야합니다.
카페장비의 전력 및 크기 등 제반사항 확인
바테이블 하부에 들어가는 제빙기와 테이블냉장고 때문에 필수로 확인을 해야하는데 바테이블의 높이는 매립되는 장비중에 가장 높을 제품을 기준으로 하게 됩니다. 동급중에 카이저 imk-3051 제품의 높이가 지면에서 835mm 인데 테이블냉장고의 높이가 800mm인걸 생각하면 제빙기보다 조금 높게 제작을 해야 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850mm를 잡아두고 보강 및 상판을 올려 870~900mm의 바테이블을 제작하게 됩니다. 제빙기 제조사 별로 높이가 조금 다른데 그 부분은 확인해서 기준을 잡아두어야 매립이 가능하고 바테이블은 제작후에 높이 수정은 거의 불가능하기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바테이블 폭은 800mm로 많이 제작합니다. 하단에 들어가는 제품중에 폭이 넓은건 테이블냉장고인데 700mm인걸 생각하고 100mm의 여유는 배관이나 전선등이 지나가게 되면서 너무 타이트하게 맞추면 공간부족으로 인해 바테이블보다 앞으로 나오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배수나 급수 그리고 전기에 관한 부분은 추가로 진행되는 글에서 볼 수 있으니 이번에는 기본적인 카페 바테이블 제작하는 방법만 안내를 하였습니다. 항상 제품보다 조금 더 여유있게 제작을해야 사용중에 고장이나 깔끔하게 설치가 가능하게 됩니다.
https://open.kakao.com/o/s4N1ROMd
카페창업에 관한 첫번째 글은 하단 링크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