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디저트 카페가 많아지고 냉동생지로 운영을 하시는 분과 직접 반죽하여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커피시장입니다. 그러면서 컨벡션 오븐도 많이 찾음과 동시에 직접 반죽하는 분들은 발효기까지 찾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베이킹 쪽에서는 우녹스 오븐을 많이 사용을 하는데 아무래도 열풍방식으로 골고루 열전달이 잘되고 중간에 빵판을 뒤집에 줄 필요가 없어서 많이들 찾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보면 호환용 발효기도 있지만 장단점이 있으니 그 부분은 마지막에 설명한번 드리겠습니다. 우선 우녹스 발효기 베이커룩스는 8단으로 되어 있어서 4단 오븐 기준 2배의 용량으로 많은 양을 발효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다른 장점은 우녹스 오븐과 연동을 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베이커룩스 발효기의 구성품을 보면 중간에 나사로 고정시킬 수 있는 발 2개가 중간쯤에 위치하여 고정을 해주고 뒤쪽은 브래킷으로 고정을 하게 되는데 제품을 뒤로 빼놓고 조립하면 드라이버 하나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두 제품을 연동하기 위해서는 오븐 메인보드에 잭을 연결해 주어야 하는데 오븐의 후면 플라스틱 커버를 나사 4개를 풀어서 분리를 하면 메인보드 내에 잭을 연결할 수 있는 단자 3개가 보이는데 아무거나 꽂아주면 연동을 시킬 수 있게 됩니다.
우녹스 발효기 베이커룩스 사용방법
1. 발효기 내부에 물을 넣어준다.
2. 터치패드에서 그림과 같이 발효기를 활성화해준다.
3. 온도와 습도버튼을 이용하여 설정해 준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우녹스 발효기는 자동급수도 가능한데 설치위치상 급수연결이 어렵거나 자동급수라기보다 발효기를 활성화시켜놓은 상태에서 스팀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물이 들어가는데 급수 속도가 늦어서 믹싱볼에 물을 받아서 물받이에 넣는 게 훨씬 빨라 실제로 사용을 잘 안 하고 있습니다. 우녹스 발효기 단점은 우녹스오븐과 연동이 안되면 작동이 안 되는 부분으로 따로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호환용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오히려 따로따로 사용이 가능하고 금액이 저렴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도 일체감을 원하시는 분들은 베이커룩을 찾고 있으니 선택은 상황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